테아닌 효능 궁금하시죠?
우리가 많이 마시고 있는 녹차에는 카테킨과 카페인, 비타민, 사포닌 등의 성분과 함께 아미노산의 하나인 테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성분들에 비해 좀 낯설은 단어인데 어떤 효능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차 맛에 기여하는 성분인 아미노산, 그리고 차에 함유되는 아미노산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테아닌 이라는 성분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 잎에 함유되는 아미노산은 글루타민산, 아스파라긴산, 아르기닌, 세린 그리고 테아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 맛이 떫다고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안의 단 맛과 또 다른 깊은 맛 등이 있는데 이 차 맛을 결정짓는 것이 바로 테아닌 비롯한 아미노산과 유기산, 폴리페놀 등의 성분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여러 아미노산 중에서도 꼭 집어서 테아닌 성분의 효능 알아보려는 이유는 우리가 차를 좋아하고 마시는 사람들은 차 한 입 머금으면 웬지모를 안심감, 안정감을 느끼면서 숨을 휴 하고 내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안심과 안정감을 주는 성분이 바로 테아닌 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힘들어질 때 차 한잔 마시면서 기분전환 하고 싶을 때 바로 이 성분의 효과와 효능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테아닌 효능 비롯한 기본정보 살펴보려 합니다.
우리는 녹차 그러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서 더 많이 알려진 카테킨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 여기에 테아닌 성분을 기억해주세요.
녹차의 단맛과 깊은 맛을 내주는 성분으로 차 뿌리에서 만들어져 잎으로 이동합니다. 이 테아닌 성분이 햇빛을 받으면 카테킨으로 변하게 됩니다. 즉 카테킨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햇빛을 많이 쐰 차잎에는 카테킨이 많으며 햇볕을 덜 본 녹차에는 테아닌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의 종류 중 좀 더 고급품으로 보는 옥로 등의 차가 바로 이 햇볕을 덜 쐰 어린 잎으로 만들기 때문에 테아닌 성분이 더 풍부합니다.
우리가 마시는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 카페인은 흥분이나 각성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페인의 흥분작용을 억제하는데 테아닌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녹차 한잔에 15~30mg 정도 들어있는 카페인을 섭취해도 어지간하게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흥분보다는 안정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녹차를 마시면서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첫번째 효능이 바로 위에서 계속 말한 릴랙스효과입니다. 200mg의 테아닌을 섭취하고 30분 후 뇌파변화를 보면 알파파가 나타납니다. 알파파는 사람이 긴장을 풀고 편하게 있을 때 나타납니다.
또한 자율신경에 영향을 줘서 교감신경을 억제하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뇌파 검사 등으로 알게 된 것으로 테아닌 200mg 섭취 후 약 30~40분 정도 지나면 특히 알파파가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두번째 효능은 수면개선입니다.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말이지만 신경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취침하기 바로 전보다는 한시간 정도 전에 마시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세번째 효능은 스트레스로 인한 노화촉진 억제 효과입니다. 이로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효과 중에서도 특히 피부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아닌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아미노산이므로 보습효과, 콜라겐생성, 히알루론산합성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네번째 효능은 수족냉증 개선입니다. 알파파가 증가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말초혈관까지 피가 잘 돌아서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다섯번째 효능은 집중력 향상입니다. 시험등을 앞두고 있으면 필요이상의 긴장으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 룻 있습니다. 이럴때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집중력이 오르게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여섯번째 효능은 생리전증후군과 갱년기장애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전의 불안, 초조, 집중력저하, 부종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등의 증상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일곱번째 효능은 고혈압 예방 효과입니다. 글루타민산의 과다활동을 억제해 허혈로 인한 뇌신경세포 장애를 줄이고 신경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