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아닌 효능 궁금하시죠?

by remoni 2020. 3. 26.

테아닌 효능 궁금하시죠? 

우리가 많이 마시고 있는 녹차에는 카테킨과 카페인, 비타민, 사포닌 등의 성분과 함께 아미노산의 하나인 테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른 성분들에 비해 좀 낯설은 단어인데 어떤 효능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차 맛에 기여하는 성분인 아미노산, 그리고 차에 함유되는 아미노산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테아닌 이라는 성분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 잎에 함유되는 아미노산은 글루타민산, 아스파라긴산, 아르기닌, 세린 그리고 테아닌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차 맛이 떫다고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안의 단 맛과 또 다른 깊은 맛 등이 있는데 이 차 맛을 결정짓는 것이 바로 테아닌 비롯한 아미노산과 유기산, 폴리페놀 등의 성분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여러 아미노산 중에서도 꼭 집어서 테아닌 성분의 효능 알아보려는 이유는 우리가 차를 좋아하고 마시는 사람들은 차 한 입 머금으면 웬지모를 안심감, 안정감을 느끼면서 숨을 휴 하고 내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안심과 안정감을 주는 성분이 바로 테아닌 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 등으로 힘들어질 때 차 한잔 마시면서 기분전환 하고 싶을 때 바로 이 성분의 효과와 효능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테아닌 효능 비롯한 기본정보 살펴보려 합니다. 



우리는 녹차 그러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서 더 많이 알려진 카테킨 먼저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제 여기에 테아닌 성분을 기억해주세요. 

녹차의 단맛과 깊은 맛을 내주는 성분으로 차 뿌리에서 만들어져 잎으로 이동합니다. 이 테아닌 성분이 햇빛을 받으면 카테킨으로 변하게 됩니다. 즉 카테킨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것입니다. 

햇빛을 많이 쐰 차잎에는 카테킨이 많으며 햇볕을 덜 본 녹차에는 테아닌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녹차의 종류 중 좀 더 고급품으로 보는 옥로 등의 차가 바로 이 햇볕을 덜 쐰 어린 잎으로 만들기 때문에 테아닌 성분이 더 풍부합니다. 




우리가 마시는 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 카페인은 흥분이나 각성작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페인의 흥분작용을 억제하는데 테아닌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녹차 한잔에 15~30mg 정도 들어있는 카페인을 섭취해도 어지간하게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 흥분보다는 안정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녹차를 마시면서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첫번째 효능이 바로 위에서 계속 말한 릴랙스효과입니다. 200mg의 테아닌을 섭취하고 30분 후 뇌파변화를 보면 알파파가 나타납니다. 알파파는 사람이 긴장을 풀고 편하게 있을 때 나타납니다. 

또한 자율신경에 영향을 줘서 교감신경을 억제하는 효능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뇌파 검사 등으로 알게 된 것으로 테아닌 200mg 섭취 후 약 30~40분 정도 지나면 특히 알파파가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두번째 효능은 수면개선입니다.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말이지만 신경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취침하기 바로 전보다는 한시간 정도 전에 마시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세번째 효능은 스트레스로 인한 노화촉진 억제 효과입니다. 이로서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효과 중에서도 특히 피부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아닌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아미노산이므로 보습효과, 콜라겐생성, 히알루론산합성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네번째 효능은 수족냉증 개선입니다. 알파파가 증가하면 근육이 이완되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집니다. 말초혈관까지 피가 잘 돌아서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다섯번째 효능은 집중력 향상입니다. 시험등을 앞두고 있으면 필요이상의 긴장으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 룻 있습니다. 이럴때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집중력이 오르게 됩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여섯번째 효능은 생리전증후군과 갱년기장애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전의 불안, 초조, 집중력저하, 부종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갱년기 증상 중 하나인 가슴 두근거림, 불안감 등의 증상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테아닌 섭취로 얻을 수 있는 일곱번째 효능은 고혈압 예방 효과입니다. 글루타민산의 과다활동을 억제해 허혈로 인한 뇌신경세포 장애를 줄이고 신경세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