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안주 5가지 추천
와인 그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안주 뭐가 있나요? 레드와인, 화이트와인, 로제와인 등 와인에는 각각의 개성에 맞는 안주가 있습니다. 맛있는 술과 그리고 그와 잘 어울리는 안주 몇가지를 소개합니다.
특히 오늘은 레드와인과 잘 어울리는 것을 위주로, 그리고 치즈라고 해도 또 여러 종류가 있으니 어떻게 고르면 될지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맛, 향기와 풍미 그리고 컬러를 고려한 와인 안주 고르는 방법입니다.
어느 사이트에서 조사한 결과 종합랭킹과 남녀별 선호도로 나뉘어진 랭킹을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종합랭킹으로는 역시 1위는 치즈, 2위는 하몽, 3위는 로스트비프, 4위는 훈제연어, 5위는 살라미였습니다. 이 외에도 마리네, 카르파쵸, 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남성들이 선호하는 와인 안주 로는 치즈, 하몽, 로스트비프, 훈제연어, 살라미 순서였고 여성들이 선호하는 랭킹은 치즈, 하몽, 훈제연어, 로스프비트, 마리네 순서였습니다.
위에서도 잠시 말했듯이 와인의 맛, 향기와 풍미, 컬러를 맞춰가면서 고려해 볼 수 있는 안주 찾는 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인 안주 맛으로 조합하는 법 : 와인은 색, 혀에 와 닿는 느낌과 맛, 향기, 바디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요리에 맞출 때도 이런 와인의 개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조합이 우선시 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 생선요리에는 화이트와인, 육류에는 레드와인 등으로 구분짓듯이 말이요.
묵직한 느낌의 요리에는 역시 무거운 느낌의 와인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바디감이 무거운 레드와인은 탄닌이 강한 포도품종이 사용되어 농후한 맛과 떫은 맛이 특징적입니다. 가벼운 느낌의 레드와인 이라면 또 그 개성을 방해하지 않을만한 요리를 골라야 합니다. 상큼한 맛과 향의 요리에는 산미가 있고 향이 호려한 가벼운 느낌의 레드와인이 좋습니다. 지금까지는 요리에 맞는 와인을 고르는 법이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주가 와인이고 거기에 곁들일만한 가벼운 안주 5가지 뭐가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하몽, 프로슈토 등의 생햄
가장 대표적인 와인 안주 입니다. 편의점이나 마트 또는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구입할 수있게 된 하몽, 프로슈토 등입니다. 숙성기간이 긴 것은 독특한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짠 맛이 강하기 때문에 와인은 미디엄바디로 단맛이 강한 레드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 초콜릿
잘 안어울리는 듯한 조합입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초콜릿을 레드와인과 조합하면 떫은 맛과 산미 등의 좋지 않은 부분이 강조되는 느낌이 듭니다. 의외로 와인 안주 로 좋은 초콜릿은 견과류나 과일이 들어간 것은 레드와인의 떫은 맛과 풍미 그리고 초콜릿의 떫은 맛, 말린과일, 견과류 향이 잘 어울립니다.
◈ 블랙올리브
완전히 숙성된 상태로 수확된 올리브는 블랙을 띱니다. 숙성되도 떫은 맛이 강해 올리브오일에 절이거나 소금에 절이면 먹기 편해집니다. 와인 안주 로서도 상큼한 맛이 과일맛 나는 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 카프리제
모짜렐라 치즈와 토마토 그리고 발사믹 소스만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아주 보편적인 와인 안주 입니다.
◈ 카나페
대표적 핑거푸드 이면서 집에 있는 여러가지 재료로 꼭 레시피에 구애받지 않고도 만들 수 있는 와인 안주 로는 카나페가 있습니다. 쉽게 만들자고 들면 참크래커에 크림치즈 얹고 올리브하나씩만 올려놔도 깔끔한 카나페 만들 수 있습니다.
요리와 어울리는 와인이 있듯이 와인과 잘 어울리는 안주 또한 그 와인이 무엇인가에 따라서 약간씩 달라집니다. 하지만 편의점에서 가볍게 마시려고 구입한 와인에 번거롭게 뭔가를 준비하는 것도 귀찮을 떄는 나초와 치즈 세트로 되어 있는 안주 구입하셔도 됩니다.
같은 치즈라고 해도 로제 와인 안주 로는 프레쉬타입의 치즈가 잘 맞고, 가벼운 느낌의 레드와인에는 까망베르치즈, 조금 고급스러운 와인이라면 탈레조나 리바로치즈 등과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진한 풍미의 레드 와인 안주 로서는 하드타입의 치즈로 라클렛이나 체다치즈, 파르메산치즈등이 잘 어울립니다.
가볍게 만들 수 있는 안주 마련해서 와인 한두잔 마시고 나면 그 남은 와인 보관 어떻게 하나요? 집에 와인셀러가 있다면야 더할나위없겠지만 어지간해서는 그런것까지는 마련하지 않을 것으므로 온도를 신경써야 합니다.
가능하면 한번 딴 와인은 1,2주안에 마시는 것이 좋고 진공마개를 마련해서 와인코르크 딴 후에 꼭 공기가 통하지 않게 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늘하게 보관하다가 마시기 30분에서 1시간 전쯤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있거나 구입할 수 있는 와인 안주 참고가 되셨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