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너지바우처 신청

by remoni 2020. 7. 2.

에너지바우처 신청 

지난 5월27일부터 2020년 에너지바우처 신청 받고 있습니다.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전기와 도시가스, 지역난방 그리고 등유, LPG, 연탄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 

1. 소득기준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여야 합니다. 

2. 가구원 특성기준이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 조건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2020년 현재로는 1955년 12월31일 이전 출생자인 노인, 2014년 1월1일 이후 출생자인 영유아,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한 장애인, 임신중 또는 분만 후 6개월 미만 여성, 중증질환자,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년가정이 해당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지원 제외 

가구원 모두가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중으로 확인되는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입니다. 이 외에도 긴급복지지원법으로 동절기 연료비 수급자, 한국에너지재단 등유나눔카드 발급받은 자, 한국광해관리공단의 연탄구폰 발급받은 자도 제외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지원금액 

1등급, 1인가구는 하절기 7,000원, 동절기 88,000원으로 계 95,000원입니다. 2등급 2인가구는 하절기 10,000원, 동절기 124,000원으로 계 134,000원입니다. 3등급 3인 이상 가구는 하절기 15,000원, 동절기 152,000원으로 계 167,000원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지원금은 현금으로 지급받는 것은 아닙니다. 청구서의 요금에서 차감되거나 국민행복카드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및 사용기간 

신청장소는 주민등록상의 거주지 관할 읍면동사무소, 주민센터이며 신청기간은 2020년 5월27일부터 12월31일까지의 총 8개월입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사용기간 

여름바우처 : 2020년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이며 전기요금의 차감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겨울바우처 : 2020년 10월14일부터 2021년 4월30일까지 에너지바우처 사용하며 전기와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하나는 요금차감, 등유와 LPG, 연탄, 전기, 도시가스는 국민행복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사용 

요금차감은 사용기간에 발행되는 고지서에서 요금이 차감되며 국민행복카드로 신청한 경우는 사용기간의 카드 결제완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요금차감 

여름에는 전기요금, 겨울에는 전기와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하나의 요금이 차감됩니다. 이에 해당되는 사람은 아파트 거주자와 거동이 불편한 사람, 편리하고 이용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이 에너지바우처 신청 하고자 하면 해당 에너지 즉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의 최근 요금고지서를 가지고 거주지 읍면동에 신청하면 다음달부터 자동적으로 요금이 차감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국민행복카드 

이 카드를 이용하려는 사람은 등유와 LPG, 연탄을 주로 사용하거나 여러가지 에너지 사용이 필요한 사람이 겨울의 등유, LPG, 연탄, 전기, 도시가스 에너지 사용의 요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를 국민행복카드로 신청할 경우는 읍면동에 신청 후 은행에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해 에너지를 직접 구입하게 됩니다. 이 카드로 주택용 외의 연료는 구입할 수 없습니다. 만약 이 에너지부우처를 부정사용하면 바우처 회수, 지원금액 전부 또는 일부 환수,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 과정 

기본적으로는 수급대상자가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지만 거동이 불편한 경우는 법정대리인이나 공무원이 대리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는 에너지바우처 신청 대상자를 복지주 행복e음을 통해서 대상가구를 선정한 후 가구원 수에 따라 지원금액을 산정해서 지급결정 사실을 통보하게 됩니다. 

이렇게 에너지바우처 신청 해서 선정과정을 거친 후 자치체에서는 대상가구와 지원액 정보를 바우처 발급기관에 전달하고 카드사에서는 바우처 카드 발급 및 배송을 합니다. 

이렇게 지급받게 된 에너지바우처 신청자는 이를 사용하게 되고 전담기관은 바우처 사용률 제고를 위해 에너지공급자와 협업체계를 구축하며 바우처 발급기관을 통해 정산하고 사후관리 하게 됩니다. 

또하나, 에너지바우처 카카오톡 채널이 오픈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에서 에너지바우처를 추가해서 여러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