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지럼증의 원인 및 질환 종류

by remoni 2020. 2. 10.

어지럼증의 원인 및 질환 종류 

머리나 몸이 뱅글뱅글 도는 느낌이 들거나 흔들리면서 발 밑이 불안정하게 느껴지는 어지럼증 이라는 것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가볍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질환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만큼 그 원인을 잘 파악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으로는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이 생각하고 있는 것은 역시 빈혈이며 이 외에도 귀에 문제가 있는 전정기관, 평형기능 장애와 뇌졸중 등의 뇌질환, 심혈관계 질환, 약물부작용, 내분비질환, 노화 그리고 심리적인 요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어지럼증의 원인 으로는 뇌가 원인일 수 있으며 귀쪽으로 어떤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구의 불수의운동인 안진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게 세가지로 어지럼증 종류 구분해 보겠습니다. 




미로성 어지럼증의 원인은 귀입니다. 이석증, 메니에르증후군, 돌발성난청, 전정신경염, 외림프루, 중이염 등이 있습니다. 

중추성 어지럼증 원인은 대뇌 이상으로 인해 생깁니다. 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등이 있습니다. 또한 추골뇌저동맥순환부전이라는 질환도 있습니다. 이는 목을 늘리거나 줄이고 회전시키는 것으로 현기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는 기립곤란 즉 일어설 때 어지러움을 심하게 느끼게나 보행장애, 운동마비, 지각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 외에도 어지럼증의 원인 으로는 기립성 조절장애, 부정맥, 대동맥판폐쇄부전 등의 질환이 있습니다. 

메니에르병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 첫번째로 메니에르병의 특징과 증상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작을 할 때는 회전성, 가벼울 때는 부동감의 어지러움과 한쪽의 이며, 저음부저하형 감음난청이 주 증상입니다. 

주 특징은 어지럼증 및 증상이 발작과 해소를 반복하면서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며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더 악화됩니다.반복적으로 어지럼증 재발하는 것이 특징인데 청력이 서서히 저하되면서 난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석증 

어지럼증의 원인 질환 두번째는 이석증입니다. 머리를 어느 특정 위치로 움직였을 때 심한 어지러움과 특유의 안진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말합니다. 

머리 위치를 바꾸는 것 때문에 안진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개월 이내에 치유가 가능해서 양성발작성이라 부르는 이 어지럼증의 원인 이석증은 청력에 변동은 없습니다. 

머리 위치가 특정한 위치에서만 심한 회전성 현기증과 안진이 생깁니다. 반고리관이석의 경우 잠자리에 누웠을 때나 일어났을때 몸을 숙여 신발을 매는 등의 위치 등에서 어지러운 증상 나타납니다. 




이석증 어지럼증의 원인 으로는 이석막의 칼슘이 떨어져나와 반고리관으로 들어가 머리 위치가 바뀌면 중력으로 이석이 이동하면서 반고리관내 내림프액이 흔들리면서 나타납니다. 

전정신경염 

어지럼증의 원인 세번째는 전정신경염입니다. 갑자기 회전성현기증으로 나타나고 청력에 문제는 없습니다. 

이 전정신경염에서는 어지럼증이 심하고 가만히 있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오랜시간 이 증상이 계속되고 머리를 가만히 둬도 현기증이 나타나는 것이 이석증과의 차이입니다. 

이 어지럼증의 원인 세번째인 전정신경염은 바이러스감염, 혈액순환불량 등이라고 하지만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