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원인과 질환
아침에 일어나서부터 아픈 경우도 있고 한 발 내딛을 때 아프기도 하고 걸을때만 아프기도 하고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나는 발뒤꿈치 통증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어떤 질환과 연관이 있을까요?
흔히 발과 관련되어서는 족저근막염 또는 무지외반증 등을 생각하기 쉬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환 에서는 꼭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와는 관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다른 원인 그리고 질환이 관계가 있을수도 있겠다 싶어서 평발인 제가 한번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의 발에는 체중과 충격이 가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발뒤꿈치에 70%, 발 앞쪽으로는 30%로 체중과 충격이 분산되어 가해집니다. 그런데 이런 균형이 무너지면서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되는 것입니다.
아스팔트나 콘트리트 등의 바닥생활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요즘에는 발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남성은 40대 이후부터 여성은 50대 이후부터 더 족저근막 근력이 저하되어 족저근막염 등이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원인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좌골신경통 증상이나 종골골단염, 종골골수염, 단발성 골낭종 등이라는 질환 또한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위의 이런 질환이 없어도 뒤꿈치가 아프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원인불명의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관련해서는 다른 원인을 또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40~50대에 많으며 아침에 일어날 때, 발이 땅에 닿으면 심하게 아프다고 느끼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또 이 아픔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또 하루종일 아픔을 느끼기도 합니다.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첫번째는 발가락을 들고 걷는 습관이 있는 사람이 통증을 많이 느낍니다. 발가락을 땅바닥에 착지시키기 않는 사람은 발뒤꿈치에 부담이 많이 가게 됩니다.
원래는 발가락, 앞꿈치, 뒤꿈치 이렇게 세부분으로 힘이 분산되어야 하는데 발가락부분을 제대로 땅에 붙이지 않다면 이것이 바로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됩니다. 이렇게 되면 몸의 중심이 뒤꿈치쪽으로 이동해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 다른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중 하나는 신발에 있습니다. 신발창이 딱딱한 신발을 신고 오래 걷거나 하면 상당히 큰 부담이 반복해서 뒤꿈치에 가해지면서 염증이 생기기도 하면서 걷기 힘들어집니다.
세번째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로는 비만입니다. 특히 갑자기 체중이 증가하면 그 몸을 받쳐주는 근육 내구력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그 충격이 전부 뒤꿈치로 가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자신의 걸음걸이나 신발, 그리고 갑자기 체중이 증가한 것은 아닌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는 이 통증을 유발시키는 질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질환 첫번째는 역시 족저근막염입니다. 이는 뒤꿈치통증이 주 증상으로 걷거나 뛰기 시작할 때 또는 아침에 일어나 한발 내딛을 때 심한 통증을 느낍니다.
족저근막염 초기에는 보행, 운동으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므로 진단은 쉬운 편입니다. Xray등으로 중골골극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중 또다른 질환으로는 아킬레스건활액낭염입니다. 주로 10~30대에서 양쪽 모두에서 나타나기 쉬우며 걷거나 운동중에 아킬레스건 중골 부분에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세번째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질환으로는 종골골단염이 있습니다. 이는 초등학생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운동할 때 뒤꿈치에 심한 아픔을 느낍니다. 심하면 발을 절기도 합니다.
네번째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질환에는 단발성 골낭종이 있습니다. 이 질환 또한 어린이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특별한 원인없이 뒤꿈치 통증이 나타나고 며칠지나면서 열이 나면서 통증이 심해집니다. 심해지면 고열과 오한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