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적병 증상 어떻게 나타나나요 ?
속이 답답하고 눌러보면 명치끝도 아픈 듯 하고 소화제를 먹어도 효과도 없고, 이럴때 밥도 먹기 싫으면 살이라도 빠질텐데 또 배는 고프고 또 먹으면 얹힌 느낌이 드는 경우 없나요? 버스타고 가는데 이런 증상 설명되어 있는 광고를 봤습니다. 담적병 이라고 하면서 한의원 광고가 버스좌석에 붙어 있던데요. 저 또한 이런 경우가 많아서 눈여겨 봤습니다.
원인모를 소화장애, 신경성 위염 등의 원인이 된다고 하는 이 담적병 이라는 것은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장벽이 굳어지는 것을 담적병이라고 한의원에서는 말하고 있는데 이 단어를 어학사전 등으로 찾아보면 없는 단어라서 화병처럼 우리나라에서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의원 등에서는 담적병 이라는 질병의 원인을 위장 운동력이 떨어져 소화가 안되어 위장 내에 소화가 되지 못한 음식물이 쌓이고 가스가 찼기 때문에 그리고 복부대동맥이 딱딱하게 느껴지는 것과 척추뼈가 만져지는 것 마지막으로 종양 등에서 찾고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담적병이 계속되는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 대장증상 등 알고 있는 여러 질병의 증상들과 비슷해 오해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일반 내과 등에서 계속되는 소화불량 등의 소화장애 증상이 있지만 정확한 병명이 나오지 않으면서 스트레스와 과로 등등을 피하라는 얘기를 듣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한의원에서는 담적병 이라고 진단을 내리게 되기도 합니다.
이 병은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서 위장점막에 굳어져 생긴 것 즉 담적병 이라면서 이로인해 몸 여기저기에 통증도 나타나고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고생하게 됩니다.
원인은 위에서도 몇 번 적었듯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쌓여서 부패되고 딱딱하게 굳으며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차곡차곡 쌓인 것을 담적이라 하고 이로 인한 병을 담적병이라 부릅니다. 즉 근본적 원인은 위장기능이 떨어져서입니다.
쌓여서 부패되고 굳어진 담적에서 나오는 독소와 가스로 소화불량과 소화기 이상증상, 복부팽만, 두통, 어지러움, 만성피로 등의 담적병 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소화기 이상증상, 소화불량 등이 대표적인 담적증 증상 인데 얹힌 듯한 느낌과 속 더부룩함, 식체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얹힌 듯한 증상이 계속 되면서 가스가 차면서 뱃 속이 부글부글 끓는 듯한 복부팽만감까지 나타나고 여기에 복통도 담적병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복통이라는 것의 증상은 특히 뱃 속이 묵직한 느낌과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이 섞여서 나타나고 구역질과 구토, 트림 그리고 위액이 역류하는 듯한 느낌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으로 오해하기도 하는 담적병 증상 보이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두통과 어지러움, 위산과 위액 역류, 심한 입냄새, 구역질과 구토감, 소화불량, 만성설사, 명치통증 그리고 심한 만성피로감 등이 담적병 증상 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 또는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잘 걸린다고 하는데 식생활과 생활습관이 잘못되서 나타나기도 하며 스트레스와 피로가 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담적병 증상 나타나기는 하지만 이것이 소화장애 등으로 오해하기 쉬우므로 아래의 자가진단을 확인해 보기 바랍니다.
담적병 자가진단 기준
항상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느낌의 복부팽만감 / 위산이 역류하면서 신물이 올라오는 느낌과 신트림 그리고 입냄새가 심해진다 / 명치통증과 꽉 막힌 듯한 느낌 / 명치부근이 딱딱하고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다 / 신경 쓰이는 일이 있으면 항상 체한다 / 두통이 심하다 / 화장실을 가도 시원하게 일을 못 본다 / 속 메슥거림과 구토감이 있다 /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결림, 만성피로 증상 / 눈 주위가 뻑뻑하다 / 손발이 차고 저린다 / 건망증과 어지럼증 / 얼굴이 노랗게 되고 기미가 심해진다
위의 담적병 증상 자가진단 체크표를 보았습니다만, 여기에 더 심해지면 위경련 등의 통증과 갈비뼈아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