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이 갱년기입니다. 이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갱년기장애 라고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갱년기장애 또는 갱년기증상 이라는 것을 그다지 못 느끼는 사람도 있고 전혀 자각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는 반면 심하게 앓고 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은 과연 어떤지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해 볼 수 있는 자료를 소개합니다.
갱년기 증상 이란 가볍게 넘어가는 사람도 있어 이를 포함하면 약 80%정도의 여성이 어떤 자각증상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얼굴에 열이 오르는 안면홍조나 열감 등을 비롯해 두통, 어깨결림, 관절통, 냉증, 불면, 요통, 불안, 우울, 집중력 저하 등등 갱년기 증상 이란 수백가지에 이릅니다.
그 중에서 심신의 증상이 심해서 직장생활, 집안일을 할 수 없다거나 온 몸이 아파서 그냥 누워만 있거나 하는 등으로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를 갱년기 장애 라고 할 수 있고 단순한 갱년기 증상 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난소기능이 떨어지고 여성호르몬분비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은 누구나 똑같이 겪는 것 즉 갱년기 증상 이지만 이것이 심신으로 나타나는 정도는 사람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초래하면 이것을 갱년기 장애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표를 보면서 각 항목마다의 점수를 합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료가 필요한 정도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표입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간이(간략) 갱년기 지수 (SMI : Simplefied Menopausal Index)
얼굴에 열이 오르고 빨개진다 강 10 / 중 6 / 약 3 / 없다 0
땀을 많이 흘린다 강 10 / 중 6 / 약 3/ 없다 0
허리, 손이 차갑다 강 14 / 중 9 / 약 5 / 없다 0
숨이차고 두근거린다 강 12 / 중 8 / 약 4 / 없다 0
잠이 빨리 안들고 잘깬다 강 14 / 중 9 / 약 5 / 없다 0
화가 나고 초조불안하다 강 12 / 중 8 / 약 5 / 없다 0
우울하고 짜증난다 강 7 / 중 5 / 약 3 / 없다 0
두통, 현기증, 구역질이 잦다 강 7 / 중 5 / 약 3 / 없다 0
쉽게 피곤하다 강 7 / 중 4 / 약 2 / 없다 0
어깨통증, 두통, 손발통증 강 7 / 중 5 / 약 3 / 없다 0
위의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각각의 질문에 각각의 답변 점수를 합해보셔야 합니다. 어느 한 증상은 강에 해당되고 한 증상은 약에 해당되고 강으로 체크합니다. 즉 두통은 강이지만 구역질은 없다해도 강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합계 점수 : 0~25점 사이라면 갱년기 장애 걱정은 넣어두셔도 됩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합계 점수 : 26~50점 사이라면 아직은 식사나 운동을 통해서 조절을 할 수 있으니 일상생활에 주의를 기울이기 바랍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합계 점수 : 51~65점 사이라면 갱년기나 폐경 관련된 병원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합계 점수 : 66~80점 사이라면 장기적으로 그리고 계획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합계 점수 : 81~100점 사이라면 각 과의 정밀검사를 받아 그 검사결과에 맞춰 장기적이고 계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의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점수로 자신이 어느 정도에 위치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좀 더 자세히 증상 관련해 알아보겠지만 위에서도 말했듯 수백가지의 증상이 있고 또한 개인차가 아주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서 꼭 자신이 여기에 해당되고 안되고로 판단하지는 마세요. 하나의 기준일 뿐입니다.
갱년기 증상 개인차는 있지만 폐경전후 5년 합해서 약 10년간의 시간이 갱년기에 해당되며 어느 순간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40대 후반정도부터 약 10년 정도간에 걸쳐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바로 갱년기 증상 이며 혹시 이 무렵부터 우울증상이 심해지거나 얼굴 등으로 열이 확 오르는 느낌이 들거나 한다면 혹시 이에 해당될 수 있으므로 체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갱년기 또는 폐경이 가까워지면 기초체온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폐경이 되면서 조금씩 난소 기능이 떨어지고 그와 함께 생리주기나 기초체온에도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저온기와 고온기 주기가 짧아지고 생리가 자주 나오는 등의 특징이 생기기도 합니다.
폐경 가까워지고 갱년기 증상 나타나기 시작하면 저온기 고온기로 확실하게 구분되던 그래프가 구분이 힘들 정도로 변화가 생깁니다. 고온기를 만들어주던 프로게스테론이 감소해 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폐경 후 기초체온은 기본적으로 고온기가 사라지고 저온기만 계속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