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박증 증상 및 종류

by remoni 2019. 11. 5.

강박증 증상 및 종류 




그 일이 머리속에서 떠나질 않고 몇번이나 같은 확인을 반복하는 행동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영향을 받게 되는 강박증 증상 이라는 것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머리속에 떠오르면 꼭 해야만 하는 강박관념, 그 행위를 하지 않으면 참을 수 없게 되는 행동을 강박행위라고 합니다. 

쉽게 볼 수 있는 강박증 증상 및 종류로는 결벽증 즉 계속해서 손을 씻는다거나 문이 잠긴 것을 몇번씩이나 확인하는 것 그리고 요즘 특히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저장강박증 등이 있습니다. 

이런 강박증 증상 버릇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수도 있지만 이는 마음의 병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치료를 하면 나을 수 있는, 치료가능한 병입니다. 안하고는 가만히 있을 수 없고, 생각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는 이런 행동과 생각으로 힘들고 불편하다고 느껴질 때는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강박증 증상 이라는 것은 사실 그 종류에 따라 다 다릅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아주 심한 불안과 집착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깁니다. 그리고 강박증과는 다른 것이라 여길 수도 있지만 징크스 등도 이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징크스 및 불안과 집착 등이 정도를 넘어서게 되고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느껴지면 최소한 이를 강박증 증상 이라고 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병이라고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람도 의외로 많고 TV로 보면 그런 자신의 생활을 별 문제없이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강박증 증상 에는 강박관념과 강박행위 두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강박관념이라는 것은 그 생각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머리속에서 그 생각이 떠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강박행위란 강박관념에서 생겨난 불안으로 인한 행위입니다. 자신도 심하다, 무의미하다고 알고는 있지만 멈출 수 없습니다. 

그러면 대표적인 강박증 증상 즉 강박관념과 강박행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강박증 증상 에는 불결공포 즉 결벽증을 들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만지거나 해서 더러워지는게 아닐까 하는 불안감에 사로잡힙니다. 그리고 그를 피하기 위한 강박행위를 멈추지 못합니다. 계속해서 손을 씻거나 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두번째 강박증 증상 에는 안전확인을 반복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외출하거나 할 때, 가스불은 껐는지 등 나가서도 계속 그런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나갔다가 다시 확인하러 들어오고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세번째 강박증 증상 에는 순서나 숫자 등에 집착하는 경우입니다. 불길한 숫자, 행운의 숫자 등 재수가 좋다, 징크스이다에서 그 정도를 벗어나는 경우입니다. 불길한 숫자, 행동등으로 불안해지면 강박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 강박증 증상 에는 물건의 배치와 대칭성 등에 집착하는 경우입니다. TV에서 보면 연예인들 중에서 냉장고에 물건 배치 해 놓는 것이라던가 책진열 등을 볼 때 자신만의 방식에 집착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보고 자신이 위안을 받을 때까지는 괜찮지만 그 상황이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불안해하거나 하면 강박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로는 저장 강박증 증상 있습니다.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남이 버린 것까지 다 주워와서 쌓아놓는 행동으로 자신은 물론 주변사람들까지 다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또다른 강박증 증상 중 데이트폭력 등이 이에 해당될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폭력, 반복적 성행위 그리고 종교와 관련되어서도 강박증이라는 것은 생겨날 수 있습니다. 

강박증 증상 강박성장해는 사실 사람이 보통 일반적으로 하는 행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경우가 많아서 나는 조금 더 신경질적일 뿐 또는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 심할 뿐 이라는 판단을 스스로 내리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이런 강박증 증상 으로 인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영양 및 지장이 생기고 주변 사람들이 힘들어하거나 자신이 그로인해 심각하게 불안을 느낀다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증 증상 치료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요법과 약물요법입니다. 인지행동요법이란 환자 자신이 강박관념으로 인한 불안에 맞서 그 행동을 참는 치료입니다. 예를 들면 손을 안씻고 참아보거나 잠긴 문 확인 등을 참는 행동을 반복함으로 불안감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재발예방효과가 높은 편입니다. 

또다른 강박증 증상 치료방법 중에는 약물요법이 있습니다. 환자의 대부분은 강박증과 우울, 불안감이 함께 있어 항우울제로 상태를 안정시키고 나서 행동요법 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울증 치료약보다 용량이 많고 장기간의 복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