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자가진단
어제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이어서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및 각각의 자가진단 할 수 있는 셀프체크항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일명 바세도우병이라고도 불리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어떻게 나타날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사람뿐만아니라 모든 동물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갑상선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혈액 속의 갑상선 호르몬이 항상 적당한 양으로 조절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기면 양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해서 혈액속 갑상선호르몬양이 많아지는 상태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 이라 부릅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어떤 치료를 하게 되는지 달라지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상태가 되는 병은 몇가지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세도우병입니다. 20~30대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병으로 그레이브스병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바세도우병 외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나타나는 병에는 TSH분비종양 등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나타나는 원인은 체내의 갑상선호르몬이 많아지게 되는 것인데 이 호르몬이 많아지게 되는 것이 위에 말한 질병입니다.
바세도우병 일명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을 자극하는 타입의 자기항체가 생산되어 항상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게끔 자극을 받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TSH분비종양은 뇌 일부인 하수체에 TSH라 불리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는 종양이 생겨서 TSH가 갑상선을 자극해 호르몬분비를 촉진시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나타나게 됩니다.
또다른 원인 중 하나는 약물로 인한 것으로 갑상선호르몬을 함유한 약제를 과잉섭취하게 되면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만, 그전에 이 증상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항상 자신이 뛰고 있는 듯한 상태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단을 오르거나 뛰거나 하는 등의 운동부하로 인해 피곤한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으로는 심장이 빨리 뛰고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며 손이 떨리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쉽게 피곤해지고 안정감이 없고 더위를 많이 타게 되며 설사나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먹어도 살이 찌지 않으며 목이 붓는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으로는 생리불순과 생리가 오지 않는 등의 증상에 심하면 불임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나타나는 바세도우, 그레이브스병 특징으로는 눈이 돌출되고 번들거리는 듯한 눈빛과 눈매가 달라지는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함께 합병할 수 있는 병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원인이기도 한 바세도우병입니다. 안구돌출이 큰 특징인 이 병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에의 적절한 치료로 안구돌출 및 눈매의 개선이 나타납니다만, 정도가 심한 경우는 내과치료에 안과치료를 함께 해야 하기도 합니다.
두번째로는 심방세동이 있습니다. 부정맥 중 하나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합병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방세동으로 심장 활동에 부하가 걸리면 전신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면서 몸이 붓습니다.
세번째는 주기성 사지마비 증상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운동이나 과식 후 손발에 힘이 안들어가는 증상이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주 드문 합병증으로 주로 남성에게서 나타납니다.
그러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자가진단 해 볼까요?
◇ 갑자기 체중이 감소했다 ◇ 맥박이 빠르고 가슴두근거리는 경우가 많다 ◇ 숨이차다 ◇손가락이 떨려서 글을 잘 못쓴다 ◇땀을 많이 흘린다 ◇ 더위를 많이 탄다 ◇정신적으로 불안초조하다 ◇식욕이 증가해 식사량이 늘었는데 체중이 줄었다 ◇눈이 튀어나왔다는 말을 듣는다 ◇목이 붓는 듯한 느낌이 든다 ◇생리가 멈췄다
여기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자가진단까지 해 보겠습니다.
◇ 권태감이 계속되고 쉽게 피곤해진다 ◇ 잘 붓는다 ◇ 체중이 늘었다 ◇추위를 느낀다 ◇ 기분이 가라않고 의욕이 없는 무기력상태가 계속된다 ◇ 낮에 졸린다 ◇목이 붓는 느낌이 든다 ◇음식을 삼킬 때 목에 위화감이 느껴진다 ◇쉰 목소리가 난다 ◇ 손발이 저리거나 쥐가 내리고 근육이 아프다
댓글